한남정맥 7차. 망가리에서 용인정신병원까지...
산행일자:2004년12월29일. 날씨:맑음. 소요시간:8시간13분.
코스:07시50분/상현마을-3k-09시20분/경부고속도로-3.4k-10시40분/200.2봉-1.8-12시8분/영동고속도로-3.8k-13시40분/할미성(349.7m)-2.1k-14시39분/석성산(471.3m)-2.6k-15시40분/멱조고개-1.2k-16시3분/42번국도-용인정신병원(버스정류소)
이번구간은 아파트단지와 고속도로를 통과하고 골프장 도로를 따르는 마르금이 거의 없어진 맥을 찾아 가야하며 할미성과 석성산을 넘으면서 겨우 정맥을 이어 간다고 할까? 지금까지의 전구간도 길찾기가 어려운 곳이 많았지만 50000:1지형도 마루금을 몇 번이나 수정을 하며 선답자의 기록도 여러번 숙지를 하고 임하였지만 막상 현지에 이르니 순탄하게 이어가기가 어려웠다.
특히 상현동 아파트단지에서 수자원공사에 이르고 수자원 철조망을 통과하는 과정과 경부고속도로 지하도를 바로 찾지 못하여 시간이 낭비되었고 아파트단지에서 수원골프장을 통과 하는 길이 어려었으며 아차지 고개에서 영동고속도로 내려서기전 주택지에서 아파트사이 길이 막혀 길찾느라 시간이 허비되었다. 그후로는 별어려움이 없었으나 사전 선답자의 기록을 충분히 숙지해 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07시50분 김밥천국에서 아침을 해결하고 어제 소현초등학교 입구까지 확인한 길을 다시 시작한다. 즉 어제 하산지점 골프연습장이 보이고 수지본 갈비집이 있는 도로를 건너 벽산아파트 108동과 풍산아파트 101동과 골프연습장 사이 도로로 진입하면 삼성 쉐르빌 101동이 나오면 우측으로 풍산아파트 수위실을 지나 102동과 104동 사이로 나가면 한사람이 통할수 있는 쪽문이 있다.
아파트 쪽문을 나가 아파트 옹벽을 따라 내려가면 차선이 없는 포장도로에 내려서며 좌측 삼성 쉐르빌쪽으로 진행하여 도로를 따라가면 아래에 4차선도로가 있고 좌측에 녹색 철조망이 쳐진 숲을 만난다. 우측으로 도로 사거리로 내려서 횡단보도를 건넌다. 42번 도로밑을 통과하여 이정표 상현동 사무소방향으로 직진하여 삼거리가 나오면 건너편 송대관 노래연습장으로 건너서 하나은행쪽으로 진행한다.
IT프라자 건물을 지나고 우측건너에는 현대성우5차 아파트가 있다. 좌측에 김밥천국 식당이 있는 사거리 월드사우나24시 건물이 보이는 횡단보도를 건넌다. 좌측으로 다음 블록에 외환은행 간판이 보이는쪽으로 가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원희케슬 상가건물을 지나고 좌측에 만현마을 아파트와 두산 위브아파트 803동을 지나고 우측은 현대아파트 신축공사와 상현마을 아파트를 지나면 수자원공사 정문이다.
쉽게 찾아가는 방법은 수자원공사와 소현초.중교를 물어서 찾느게 가장 쉬우나 시민들이 잘알지를 못하는 것 같았으며 초등학생이 잘 알으켜 주었다. 수자원공사 담장 좌측을 따라 좌측에 LG아파트를 지나고 우측으로 돌아가면 소현초등학교 정문이 나온다. 우측은 수자원공사 철조망이 막고 있어서 학교로 들어가 절개지 철조망을 살펴보니 너무 높아서 소현중학교로 넘어가 절개지로 올라서 철조망을 넘는다.
철조망이 1.5m 정도라서 넘을수가 있었다. 육덕 이병구님도 이곳으로 넘었는지 코팅한 흰표시기가 반갑다. 좌측 봉우리로 오르다가 우측을 확인하러 수자원 철조망까지 가보니 소현초교 철망밑으로 나올 수 있는 틈이 있었으며 전북 산사랑회 표시기가 달려있었다. 지형을 살펴보니 수자원 철조망을 따르려면 아래 묘지를 지나 밭으로 내려서야 할것같아 밭 우측으로 따라 가니 철조망으로 붙는 뚜렸한 길이 나온다.
일부는 학교철조망을 넘어서 좌측봉우리를 거쳐서 이곳으로 진입한 흔적이 보였다. 08시40분 흰색 초소에 도착하여 좌측으로 진입하여 08시45분 길마재인 듯 1차선 도로를 건너 등로가 우측으로 이어지면서 폐철조망을 지나고 폐가를 만나 좌측으로 이어진다. 08시55분 우측에 묘지를 지나고 임도가 나오며 임도따라 우측으로 내려가니 한진교통 건물이 있는 2차선 도로에 내려선다.
도로 건너편에 초록농원 100m 이정표가 있고 그 우측엔 무슨 공사장이다. 초원 농원길로 접어 들어 초록농원 뒤능선으로 올라서보니 길이없으나 능선을 따라가니 육덕님의 표시기가 이어지고 고속도로 절개지가 나온다. 좌측으로 호화 묘지로 이동하여 좌측에 포도밭이 나오고 공사장이 나온다. 공사장을 내려서니 건축자재 야적장이고 야적장 내려서니 아스팔트 넓은 광장이다.
선답자의 기록에 고속도로 지하도가 우측으로 보인다고 했는데 보이지를 않아 우측으로 진행을해 보아도 지하도가 보이지 않아 다시 돌아와 잠을 자고 있는 견인차 기사를 깨어 지하도를 물어 보지만 없다고 하니 고속도로를 건널일이 막막 하다. 사람이 없으니 물어볼때가없다. 군부대가 있는 광장에서 좌측으로 이동하면서 지하도를 찾으려 하는데 광장 끝에 바로 지하도가 있었다.
집에와서 선답자의 기록을 보니까 광장 좌측 끝에 우측으로 지하도가 있다고 되어 있는데 나는 광장우측에서 우측에 지하도가 있다고 생각하여 혼돈을 한 것이다. 즉 건축물 자제 야적장에서 아스팔트 광장에 내려오면 좌측에 군부대가 있고 광장 좌측 끝으로 가면 우측에 지하도가 보인다. 승용차가 지나다니는 낮은 통로다. 지하도를 건너가면 대형 비닐하우스가 있고 우측 군부대 철조망 따라 진행한다.
철조망이 우측으로 꺽이는 지점 못미쳐서 좌측으로 능선에 오르면 폐타이어 반공호가 있고 폐초소 우측으로 진행하면 우측아래에 테니스장이 보이고 좌측에 록색 철망이 나오고 여성능력 개발원 건물이 보인다. 좌측으로 내려서면 늘푸른 빌라가 있고 여성능력 개발원 정문을 지나 23번 국도 구성삼거리에 도착한다. 도로 건너편에 자동차종합 판매장이 있고 우측으로 버스 정류소를 지나 LG주유소앞 횡단보도를 건넌다.
신호등이 고장나 건너기가 아주 위험하다. 고장난 기록이 일년이 넘은 것 같은데 아직까지 수리를 하지 않은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우측으로 고속도로 밑을 통과하여 좌측으로 도로 따라가면 용인 운전면허 시험장이 나오고 좌측에 주택공사 아파트가 나온다. 완공된 주공 다음블럭에는 또 주택공사 아파트가 시공중이며 그사이 도로로 진행하면 녹원 아파트 단지가 나온다.
주공 사이길이 신설도로 같아 확신이 없어 직진하여 도로를 따르니 경기대 3k, 에버랜드 이정표가 나오고 좌측에 아이원 아파트와 우측에 서현마을 아파트를 지나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녹원 아파트 단지로 진입 하는데 도로가 마무리 단계 공사가 진행중이다. 녹원 아파트 407동을 지나 콘테이너 박스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진입하니 비닐 하우스가 있고 좌측에 묘지가 있는 베드민턴장에서 우측으로 진입한다.
우측 아래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 녹원 아파트 501동 옆으로 진행하면 체육시설이 있는 봉우리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녹원아파트 510동과 511동 사이로 통과하여 나무 울타리를 지나면 베드민턴장이 있고 팔각정 약수터를 만난다. 약수터를 지나 초원아파트를 지나면 철조망 문을 나가 수원 골프장 철망을 만나 양쪽 철망 사이를 잠시 지나며 골프장 철망에 참소리님과 산사랑님의 표시기가 반긴다.
10시40분 피래침이 있는 200.2봉에 도착하니 지나온 방향으로 어제 지나온 광교산이 뚜렷하고 멀리 수리산 태을봉이 아롱하다. 산책나온 아주머니에게 한남정맥을 설명하고 좌측으로 이어가니 체육시설이 있는 쉼터를 만나고 좌측으로 진행하여 10시58분 임도에 내려서니 좌측에는 산업 폐기물공장인 듯 기계음이 시끄럽다. 임도지나 봉우리 올라서 좌측으로 내려서니 철조망을 만나며 좌측으로 표시기 따라 내려선다.
믿을만한 표시기지만 길이 희미하고 방향을 보니 북쪽으로 치우쳐져 의심을 하며 내려가니 바로 고속도로에 내려선다. 철조망에서 우측으로 내려가야 아차지 고개에 내려서는데 표시기 따라 가다보니 알바를 하게 되었다. 고속도로에서 우측으로 이동하니 아차지 고개로 이어지는 도로를 만나 아차지 고개로 올라가니 고개 마루에 콘테이너 박스가 있고 장갑을파는 봉고차가 있으며 어정 가구단지 이정표가 있다.
철조망까지 올라가서 표시기를 고쳐 달고 싶지만 산행기에 기록하기로 하고 절개지를 오르니 정상적인 길이 없다. 철조망이 나오고 희미한 길을 더듬어 가니 능선에 주택이 나오고 아파트가 보인다. 능선은 아파트 뒤로 이어지나 건너 갈수가 없어 좌측으로 내려가니 2차선 도로가 나오고 청덕마을 아파트로 진입하여 105동 지하 주차장을 지나 철망을 넘어 능선에 이르니 뚜렸한 길이 나온다.
우측으로 길을 확인하러 가보니 아파트가 끝나는 지점에 원형 철조망이 막혀있어 넘어 갈수가 없고 반대편 주택에서 우측으로 내려서 좌측으로 능선에 오를수 있을것같다. 아파트뒤 깨어진 삼각점이 있는데 182..4봉이라 생각되며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영동고속 도로 아래 1차선 콘크리트 도로다. 우측에는 태양 아파트 공사장이고 좌측으로 고속도로 통로를 두 개 통과하니 현대건설 공사 사무실이 있다.
맞은편에 솔밭가든이 있고 우측으로 88CC 골프장 도로가 있다. 골프장 도로 따라 올라가니 우측으로 소로가 나오고 계속 직진하여 향린동산 수위실을 지나고 12시45분 금호 빌리지 이정표를 지나 바르게이트를 넘어서 코크리트 도로를 따라가면 접씨안테나 두 개를 만난다. 12시 50분 안테나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13시 12분 출발하여 보우리를 좌측으로 트래바스하니 향수산 이정표 삼거리가 나온다.
산불 감시초소가 있고 유적 발굴 구덩이가 파져있다. 할미성을 내려서니 또한곳에 발굴현장이 있다. 발굴현장 우측으로 내려가다가 좌측에 검은 이정표를 보니 작고개 방향을 가르키고 있다 하마트면 일반 등산로를 따를번 하였다. 희미한 능선을 따라 내려가니 작고개 터어키 참전 용사 기념비가 있다. UN군으로 6.25에 참전하여 우리 나라를 도와준 우방이며 희생된 전사에게 명복을 빈다.
14시5분 참전비에서 좌측으로 이동하니 우측에 마가실서낭 돌비석이 있는 곳으로 올라 다소 가파르게 오르면 마성할미성 방향과 동백리 방향을 알리는 이정표를 만나고 안전 로프가 설치된 바위지대를 올라서면 14시40분 석성산 정상이다. 정상에는 테이블이 두 개 있고 정상석이 있으며 지나온 조망이 잘된다. 일반 등산객이 간식을 권하지만 한남정맥 산행을 설명해주고 시간이 없다며 출발한다.
바위지대를 지나 헬기장에 내려서며 좌측으로 일반등로가 있으나 정맥길은 직진으로 표시기가 안내를 한다. 바위지대를 좌측으로 지나고 군철조망을 따라 진행하면 다소 험로가 이어지며 바위지대를 올라야 하는곳이 나온다. 철조망을 잡고 오르면 크게 어려움은 없으나 단체산행은 가급적이면 직전 헬기장에서 좌측 일반등산로를 이용하여 통화사 입구의 정맥길에 이르는 것이 안전하다.
군부대 정문을 만나고 도로를 따라 가다가 등산로로 내려서고 바위지대를 내려서니 군사 도로와 만나고 통화사 입구에 이른다. 위의 바위지대에서는 좌측으로 길을 찾아야 할것같으며 바위지대는 좀 위험하다. 도로에서 등산로로 접어들어 3개의 맨홀을 지나고 우측에 철탑을 지나고 나무계단을 올라 봉우리 직전에 좌측으로 뚜렸한 길이 있으나 봉우리를 확인하러 올라서니 정맥은 우측으로 표시기가 안내를 하고 있다.
지도를 보지 않고 진행하면서 하마터면 크게 알바를 할번하였다. 사전에 인지하지 못하고 이 봉우리를 오르지 않으면 알바할 수밖에 없는 주의할곳이다. 두 번째 철탑을 지나고 15시27분 비석있는 묘지를 지나고 좌측아래 논이 보이고 우측에는 도시까스 보일러 굴둑인 듯 거대한 굴둑이 보이고 세 번째 철탑에서 약간 우측으로 내려가니 사거리 안부에 많은 표시기가 달려있다.
앞봉우리를 넘어서니 5번 도로이고 4차선 도로 공사중이다. 좌측에 사골순대 국밥, 현슈퍼와 인테리어 간판이 보이고 전신주에 화운사 표시가 있는 건너편 용인 배수지 철망으로 올라선다. 철조망을 벗어나 직진하여 봉우리 넘어서고 두 번째 봉우리 직전에서 우측으로 지능선 길을 버리고 직진으로 봉우리 넘어서 TV안테나를 지나 조수보호 구역 표지목에서 좌측 뚜렸한 길 주의하여 직진한다.
대산련 부산연맹 백두산 산악회.
수원 골프장
88CC 진입로 따라
할미성 유적 발굴 현장
터키군 참전 기념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