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남정맥4차

소 산 2005. 7. 14. 13:26

한남정맥 4차. 비루고개에서 목감사거리까지...

 

산행일자:2004년 12월 19일. 날씨:맑음.
도상거리:약18.1km(50000:1지형도 콤파스로측정)
소요시간:8시간20분.

 

코스:07시30분/수현버스정류소-1.6k-08시11분/거마산(208.4m)-1.7k-08시45분/하우고개-1.4k-09시10분/여우고개-2.7k-283번도로-1.9k-11시40분/제2경인고속도로-1.1k-1240분/양지산(151m)-3.7k-14시/방죽재(42번국도)-2.5k-15시5분/운흥산(204.1m)-1.5k-15시50분/목감사거리.

 

이번구간도 마루금이 수없이 짤려지고 고속도로를 건너고 따르며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가는 지난번과 비슷하며 비루고개에서 소사로까지는 일반등산로가 넓게 조성되어 있으나 그이후로 운흥산까지는 등로도 좋지않아 진행하기가 수월치 않았으며 선답자의 기록을 충분히 익히고 진행하는게 도움이 되겠으며 일반등산로에서 방심하면 표시기를 놓치기 쉬우며 절개지 초입도 충분히 인지하는게 중요하다.

 

길찾기에 주의할곳은 여우고개 한미농장 이정표에서 한미농장쪽으로 진행해야 하고 여우고개 지나서 도로건너 노란물탱크위로 진입하여 넓은 일반등로를 따르다가 검은비닐 울타리가 나타나며 등로가 우측으로 꺽이는 지점에서 직진으로 희미한 길로 내려서야 하며 표시기가 높이 달려 있어서 못보고 지나치기쉽다. 희미한 길을 내려서면 배밭이 나오고 좌측 소사2배수지로 올라서 6차선 소사로에 이른다.

 

소사 고교가 있는 도로를 우측으로 이동하면 이조갈비 앞마당을 통과하여 우측에 현대주유소가 보이는 1차선 도로건너 숲길을 나아가면 8차선 신설 계수대로로 내려서는데 소사고교에서 도로따라 신설도로까지 진행하는게 좋을것같다. 녹색철조망(개인사유)을 만나서 좌측으로 꺽어 계속 철조망 따라야 하고 33번 철탑지나 11번 철탑 직전에 벌목지대 나무를 타고넘어 11번 철탑에서 임도따라 내려서야한다.

 

42번도로 방죽재 지나서 군철조망 따르다가 봉우리 직전에서 나무가 쓰러져 있는 곳에서 우측아래로 희미한 길로 고속도로에 내려서야하고 운흥산 지나서 고속도로 절개지 내려설 때 철계단으로 내려서며 콘크리트 지점에서 우측으로 철탑쪽으로 내려서서 굴다리건너 바로 고속도로에 올라서 우측으로 이동하면 초입이 나오며 봉우리 올라서며 좌측 철조망을 넘어 돌탑봉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목감초등 학교가 나온다.

 

서울 친구아들 결혼식에 참석하고 고향 친구들과 함께 잠을자고 새벽5시30분경 어제 늦게까지 마신 약주로 피곤함을 느끼며 여관을 나와 전철로 송내역에 내려 김밥집에서 아침을 먹고 김밥을 싸서 30번버스를 타고 수현마을에 내리니 7시30분이다. 이조백가 식당 앞으로  버드나무식당 우측으로 굴다리를 건너 바로 좌측도로에 올라서 인도를 따라가면 우측에 천하대장군 간판이 보이며 좌측으로 도로밑을 건너 다시 좌측 도로에 올라선다.

 

인도를 따르면 버스정류소가 있고 불심정사 표지석이있다. 우측으로 고가도로를 건너 붉은글씨  强者存이 쓰여있는 좌측으로 통과하여 박씨농원 식당 맞은편으로 능선에 진입한다. 7시45분 군훈련장 타잔타기와 가스실습장을 통과하고 세멘트 포장도로를 만나고 군부대 정문을 만난다. 철조망 좌측으로 철조망따라 가다가 봉우리 올라서면 08시11분 거마산정상이다. 정상에는 안양301 삼각점이 있다.

 

아침 조기등산 온사람들이 여러명 있다. 다시 철조망을 만나고 8시24분 전진아파트가 있는 와우고개 군부대 정문앞이다. 도로따라 6번 버스 종점 우측 아파트 끝지점에서 초입으로 오른다. 군철조망 따라가며 8시38분 소래산, 거마산, 약수터 이정표를 만나고 8시40분 군초소를 지나 좌측으로 내려간다. 우측으로 소래산 가는길이 있다. 8시4분 쉼터가 있고 구름다리가 있는 하우고개를 통과한다.

 

8시48분 봉우리 삼거리에서 이정표 여우고개쪽 우측으로 내려가 8시56분 소사본1동 여우고개 이정표에서 여우고개로 진행하며 8시59분 여우고개 한미농장 이정표에서 한미농장으로 진행한다. 이지방에서는 좌측 아래를 여우고개라 부르는 모양이다. 계단길을 내려서니 좌측은 부천시 이고 우측은 시흥시 경계인 여우고개 포장도로다. 정맥 진입은 도로건너 좌측에  임도 따라 우측에 노란 물탱크위로 한다.

 

넓은 일반등로를 따르다가 등로가 우측으로 틀어지는 지점 검은비닐 울타리가 있는 곳에서 직진쪽에 많은 표시기가 달려있으나 표시기가 높고 좀 멀어서 못보고 지나쳐 다시 돌아와 보니 길도 아주 희미하고 표시기를 보지 않으면 지나치기 쉬었다. 희미한 길을 따라가니 배나무밭이 나오고 우측으로 올라서니 소사2 배수장이다. 도로 따라 내려가니 길건너 소사고교가 보이고 풍림아파트가 있다.

 

6차선 도로인 소사로를 건너 우측으로 이동하면 이조갈비집이 나오며 식당마당으로 진입하여 언덕을 오르니 우측아래에 현대주유소가 보이고 최근에 매장한 묘지로 내려서니 1차선포장도로다. 도로건너 숲길을 따르니 신설도로인 계수로 8차선인데 아직 개통이 되지 않았다. 후답자께서는 소사로 도로따라 이곳까지 오는게 편하겠으며 절개지 진입은 민들레농원 좌측으로 올라 절개지 좌측으로 돌아 능선에 진입한다.

 

나무가 쓰러져있고 표시기도 보이지 않더니 쓰러진 나무를 넘어서니 청산 물소리님과 고산40님의 표시기가 반갑다. 길이 아주희미한 심한 잡목지대를 내려서니 1차선 포장도로가 나오고 절개지 올라서니 철조망이 나오고 철조망안으로 들어가 전방에 철탑쪽으로 올라간다. 철탑을 지나고 갈림길이 나오면 좌측으로 90도 꺽이며 녹색 사유지 철조망을 만난다. 갈림길에서 표시기 못보면 직진하기 쉬워보인다.

 

철조망을 따라 내려가면 안부에서 철조망 구멍이 뚫려있어서 안으로 진행하였더니 86번 철탑에서 길이 없어져 다시 내려오며 중간에서 철조망을 넘는데 애를 먹었다. 철조망안으로 계속따르면 철조망 밖으로 나오는 구멍이 있으나 정상적인 길이없으니 후답자는 철조망밖으로 진행하시기 바람니다. 콘테이너 박스를 지나고 철조망이 우측으로 꺽여 오름길이되고 조금전 철조망 안으로 올랐던 철탑을 지난다.

 

85번 철탑을지나면서도 우측으로 꺽이고 철조망에서 바깥으로 나오는 구멍을 지나고 우측으로 꺽여 내려서니 좌측에 유한철강 공장이 보이는 283번 2차선 도로이고 도로위에는 6차선(?)넓은 도로이고 우측으로 피정의집 이정표가있고 도로변에는 식물나라 꽃집들이 있다. 도로건너 전복파는 가개가있고 도로 우측에서 절개지를 오르니 벌목지대가 나오고 좌측으로 표시기가 있어서 네려가보니 도로 좌측에서 올라오는 길이다.

벌목지대를 지나고 전방에 철탑을보고 진행하여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니 좌측에 현대식건물인 비룡사 절이 있고 1차선 도로다. 절개지 오르니 넓은공터 묘지를지나고 33번 철탑을 지나고 벌목지대를 만나 피해갈수가 없어 나무들을 넘어가야만했고 벌목지대서 우측11번 철탑으로 이어져 임도따라 내려가 제2경인고속 도로를 만난다. 좌측에 민가두채를 지나 약200m거리에 고속도로를 건너는 통로가있다.

 

통로를 건너니 우측에 중장비들이 있고 좌측에 배나무집 식당이있다. 11시45분경 배나무집 식당에서 맥주한병을 마시며 주인아저씨에게 정맥의 개념을 설명해주고 고개로 오르니 우측에 창성포장공장이 있다. 좌측 절개지로 올라 12시15분 좌측아래 정자가있고 체육시설이 보이고 일반등로가 양지산으로 뚜렷하다. 우측으로 진행하면 좌측에 군철조망을 만났다가 헤여지고 12시50분 양지산 팔각정에 도착한다.

 

팔각정에서 바라본 조망은 가야할 남쪽으로 운흥산이 가늠되고 서북쪽으로는 소래산, 북쪽으로는 부천시가지, 동쪽으로는 멀리 관악산과 삼성산인 듯 희미하게 겨우보인다. 김밥으로 식사를하고 13시쯤 출발하여 금북정맥에서 보았든 괴물철탑을 지나고 정상300m, 군부대200m 이정표를 지나 5분후에 봉우리 올라서니 삼각점이 있다. 지형도에 147.7삼각점이 있으나 시간상으로 맞지않는다.

 

군철조망을 만나고 우측으로 따르면 초병이 있는 초소를 지나고 고속도로 절개지를 만나 철조망이 막혀 더 이상 진행을 못하고 우측으로 고속 도로에 내려선다. 좌측으로 갓길을 따라 이동하는데 쾌속으로 달리는 차량이 무섭다. 방음벽이 끝나는 지점에서 다시 좌측으로 철조망을 따라 가다가 우측으로 떨어지며 호화묘지를 지나고 13시30분 좌측에 군철조망을 만나고 훈련장을 통과한다.

 

군초소를 지나 부대를 내려서면 제일기계라는 공장옆으로 397번 2차선 도로에 올라선다. 도로따라 좌측으로 고개마루로 오르면 한인고교 이정표와 좌측에 군부대 정문이 보인다. 우측에 철문이 잠겨있는 부대후문 군사도로 따라 진입한다. 군훈련장 교장을 올라서고 원형철조망을 넘어 봉우리 직전에서 길이 희미해지는 곳에서 우측아래로 내려서면 방죽재 버스정류소가 있고 LG주유소가 있다.

 

14시 42번 국도인 도로건너 민가 우측 철망위로 올라서 10여분후 나무가 쓰러져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희미한 길 내려서면 고속도로 수로가 나온다. 수로따라 우측으로 내려가니 조립식 목조가옥 한채가 우측에 있다. 좌측으로 고속도로 밑을 통과하면 중장비가 보이고 좌측에 돌로지은 원형 건물이 보인다. 도로 수로를 따라 능선으로 진입하고 봉우리 올라서는 좌측으로 고속도로쪽으로 90도꺽여 내려간다.


14시35분 기독교묘지를 지나 좌측에 개사육장이 있는 1차선 도로를 건너고 15시 원흥산 갈림길에 도착하여 원흥산을 다녀온다. 남서쪽으로 물왕저수지가 시원스럽다. 시계가 나뻐서 먼곳은 조망을 할 수가없다. 나무계단길을 내려서고 안부에서 다시 계단을 올라서니 고속도로 절개지 아래가 가마득하다. 철계단을 끝까지 내려가보니 진행을 할 수가없어 콘크리트 지점까지 되올라와서 우측 철탑쪽으로 내려간다.

 

숲이 우거져 여름에는 정상등로를 따르는게 좋을것같다. 고속도로 우측으로 수로를 따라 지하통로를 통과하여 좌측은 공장이 막혀있어 우측으로 고속도로에 올라서며 가드레일 따라 우측으로 100여m이동하니 초입이 보인다. 봉우리 오르니 좌측으로 철조망을 넘어 우측으로 넓은 길을 따르니 돌탑이있는 봉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목감초등학교 정문에 이르고 도로따라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목감사거리다. 

 

3시50분 목감사거리 좌측 지하통로를 건너서 우측 금강산 조경안으로 진입하여 좌측으로 진입하니 우측으로 능선으로 오르는 길이 안보여 치고 오르니 철조망이 나온다. 철조망을 넘어서니 참소리님의 표시기가 높이 달려있다. 우측에 흰푸대가 쌓여있는 공장이 있고 개가 달려오며 위협을준다. 좌측 밤나무밭으로 올라서 길을 찾아보지만 정상길은 없다. 목감우회 도로에 내려서서 도로건너 능선으로 진입해본다.

 

길흔적은 약간있으나 표시기가 하나도없고 폐초소 부근에 부산의 준.희님의 표시기가 어려울때마다 반겨주지만 이후로 가시밭길을 헤치며 빠져 나오는데 힘들었다. 고속도로 절개지에서 내려서기가 마땅찮아 우측 목감우회도로로 내려서서 고속도로 통로를 건너 초입을 짐작만하고 다시 목감으로 돌아와 여관에서 1박을하고 다음날 산행이 이어진다. 후답자는 목감사거리에서 고속도로까지 도로를 따르는게 좋겠습니다.     

 

대산련 부산연맹 백두산 산악회.

 

   하우고개

 

  신설 계수로

 

  양지산 팔각정


   모산악회 인쇄물. 철마산에서는 수없이 널려있었다.


  원흥산

 

  물왕저수지

 

  좌측태을봉과 수암봉 수리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