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향로산, 향로봉 사진...
산행일자:2003년12월28일. 날씨:맑음. 기온:영상 약5도.
참석회원:17명.
거리및소요시간:도상 약13km. 5시간30분-6시간.
10시/장선마을-10시55분/주능사거리-12시5분/향로산정상(식사)-14시25분/향로봉-15시30분/대리마을.
부산 근교산이라 여러번 가본산이라서인지 참석회원이 너무적었다. 산행초입은 장선마을 지형안내도 맞은편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밭데기와 감나무들이 나타나고 우측에 가족묘지가 나오다. 묘지위로 계곡을따라 등로는 계속이어진다. 그렇게 가파르지않는 등로가 거의 직선이다시피 계곡상단까지 이어지다가 오른쪽으로 틀어서 주능에 오른다. 주능선에는 십자로 사거리이며 이정표 기둥만서있다.
능선너머로는 칡밭을지나 층층폭포로 내려가 표충사로 가는길이고 우측은 953봉거쳐 사자평으로 가는길이고, 좌측은 향로산가는길이다. 후미가 5분후에 도착하고 휴식후 출발하여 12시5분 향로산 정상에 도착한다. 지난번왔을때는 정상석이 없었는데 큼직한 정상석이 2002년4월에 세웠다고 기록되어있다. 정상에서 식사를하고 12시50분경 출발한다.
정상에서의 조망이 너무 멋지다. 영남알프스가 한눈에 들어오고 남으로 양산 오봉산까지, 토곡산, 금오산, 만어산, 멀리 서쪽으로 비슬산이 머리만 조금내밀고있다. 동쪽으로 오룡산에서 시살등, 영축산, 신불산, 간월산, 멀리 고헌산이 보이고 가지산은 꼭대기만 겨우보이고 운문산도 정상서편만 보인다. 바로앞에는 재약산 수미봉과 사자봉, 사자평이 보인다.
은곡마을로 하산하는 갈림길로 빽을하는데 갈림길이 나오지않아 지나쳤는가하고 되돌아서나 갈림길은 나오지않는다. 정상까지 올라가서 남쪽끝머리 암릉지대에서 가파른 급경사를 내려간다. 은곡으로 내려가는 안부를 지나고 백마봉을 오른다. 산성터가 나오고 봉우리 올라서며 등로는 좌측으로 휘어진다.직진길은 바드리로 내려가는길이다.
다.
우측아래에 단장면 고예리 마을들이 아름답게보이고 밀양땜도 보인다. 백마봉 둘레에는 산성터가 군데군데 남아있고 사거리 안부를 지나 봉우리 좌측으로 내려가다가 산허리를 가로질러 다음능선으로 이어진다. 이곳에서 땜쪽으로 내려가는길이라 착각하기쉽다. 선리로 내려가는 삼거리를 지나고 향로봉 오름길은 낙엽이 쌓여 길이보이질않는다.
향로봉 정상에는 삼각점이있고 참호인지 구덩이가 서너개있다. 향로봉은 별특징이없는 밋밋한 육산이다. 하산길은 동쪽으로 이어지다가 남쪽으로 틀어 능선분기점에서 우측능선으로 진행한다. 등로는 낙엽이많아 길이전혀 보이지않으나 능선을 이탈하지않으면 되고 마지막 능선 분기점에서 좌측으로 내려가야한다. 직진으로 길이 있으나 곧끊어진다.
고도를 낮추어 안부에서 앞봉우리를 오르지않고 좌측으로 내려가면 대리마을이 보이고 매실나무밭을 지나 마을에 내려선다. 마을앞에는 큰기와집을 신축중에있다. 15시50분 후미가 도착하고 오늘산행을 마무리한다. 향로봉코스는 안개낀날은 독도가 어려운지형이므로 나침판과 지도를 필히 준비해야한다.
영남알프스 영축산에서 오룡산능선.
멀리 오봉산과 토곡산
금오산과 만어산
재약산 수미봉, 사자봉, 사자평.
향로산정상에서
신불산, 영축산
신불 영축산줄기와 멀리 천성제일봉(원효산)
수미봉과 멀리 고헌산
정상석 2002년4월에세움.
멀리 비슬산이
백마봉 서편 암벽
백마봉 산성축대
백마봉에서본 향로산
금남과 호남정맥에서 낯익은 마산 전수배. 진희자님.
대리마을의 까치들
▣ manuel - 또 한 해 참으로 귀한 기록들과 사진들을 고맙게 보아왔고 빚진 마음뿐입니다. 오직 산사랑과 나눔의 마음으로 산에 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해에도 큰걸음하시고 형통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신동만 올림
▣ 윤도균 - 산행기도 아름답고 무엇 보다도 마지막 사진에 까치들의 모습이 님에게 새해에는 좋은 길조를 몰아다 드릴것 같은 반가운 징조가 아름답게 보입니다 정말 저렇게 많은 까치들이 님을 반겨 드렸다는 생각을 합니다 까치는 우리나라에서 길조라 생각을 합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 김명수 - 나무가지에 전수배.진희자씨 리본이 매달려 있군요. 저도 다른 산에서 몇 번 보고 제거도 하였습니다만 몇 백년 가도 썩지 않을 아주 튼튼한 끈으로 된 리본이더군요. 리본은 자신이나 단체를 과시하는 것이 아닌데?
▣ 김용관 - 잘 보았습니다. 한해가 저물어 갑니다. 새해에도 즐산하시고 강건하시길 바랍니다.
▣ 곽연기 - 신동만님! 윤도균님! 김명수님! 김용관님! 모두 반갑습니다. 산을 사랑하는 마음 누구나 다를바없다고 생각하며 새해에도 산사랑 변함없이 활기찬 산행 이루워지길 기원하고 산가족 모든분의 행운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빌겠습니다.
▣ 코스모스 - 새해에도 더욱 건강하시고 복많이 받으소서.....
▣ 까치봉 - 비록 일면식은 없어도 곽연기님의 산행기는 항상 제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저도 다음 주에 시전교에서 향로산 산행을 하려고 하는데 곽선생님의 산행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드립니다.
▣ 곽연기 - 코스모스님! 까치봉님! 안녕하세요? 코스모스님의 도동산 산행기 잘보았습니다. 항상 세심한 배려와 점감이 깊은 산행 부럽습니다. 새해에도 즐거운산행 계속되고 건강하고 행복하시기 바람니다. 까치봉님!. 저의 기록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니 반갑습니다. 이번 향로산은 2녀7ㄴ전에 올린바 있어서 생략했다가 다시 간단하게 첨가하였습니다. 좋은 산행되고 새해에 복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 코리아마운틴 - 한해가 저물어갑니다 그동안 지역산악발전을 위해 수고해주시는 님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면 새해에도 항상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 곽연기 - 코리아 마운틴님! 지난한해 후의에 감사를 드리며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활기찬 산행 이어가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