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성산 화엄벌과 정족산 철쭉만개...
산행일자:2008년5월5일. 날씨:맑음 거리및소요시간:약 19km. 8시간
코스:용주사-임도삼거리-화엄벌-천성1봉삼거리-은수고개-천성산-안적고개(주남고개)-정족산-솔밭산공원묘지-삼덕마을-35번국도
철쭉하면 합천 황매산과 지리산 바래봉이 널리 알려져 있으나 부산 근교에도 비록 그규모는 적으나 다른곳보다 일찍이 철쭉의 황홀한 모습을 즐길수 있는곳이 여러곳 있다. 첫째로 천성산(원효산) 화엄벌이 가장 넓은 규모이고, 다음이 정족산 삼덕공원묘지위이고 세 번째가 대운산 일대이며 해마다 5월 초순경에 만개한다. 화엄벌과 정족산 철쭉은 붉은 색깔이고 대운산은 흰색갈을 띄우고 있다.
해마다 5월 초순이면 천성산 화엄벌과 정족산 일대의 철쭉이 만개하므로 비온뒤라 철쭉꽃의 상태가 좋지 못할거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모처럼 하늘이 청명하여 집을 나섰다. 12번 언양행 시내버스를 타고 석계 한성아파트 정류소에서 내려 도로를 따라 통도사 방향으로 200여m 가면 용주사 이정표가 있고 우측으로 고속도로밑으로 도로가 있다. 100여m 거리에 용주사가 있고 등산로는 O2 산장앞으로 나있다.
녹음 우거진 임도 길을 10여분 진행하면 체육시설이 나오고 계곡을 건넌다. 계곡상단에 약5m높이의 폭포에 흰물줄기가 시원하게 보인다. 계곡 건너 소로에 접어들면 너덜지대에 돌탑들의 전시장이 눈길을 끈다. 20여분 돌길을 올라가면 계곡을 건너고 임도를 만난다. 임도따라 1o분 남짓 올라가면 임도가 우측으로 크게 꺽이는 삼거리를 만나 좌측 계곡으로 내려가면 화엄늪 2.5k, 용주사 3.3k 이정표가 있다.
계곡 좌측위로 등산로가 있으며 능선에 올라 우측으로 하늘을 가린 참나무숲 아래 부그러운 흙길을 25분여 오르면 임도를 만나고 다시 25분정도 오르면 화엄늪에 도착한다. 늪에 이르기 10분전부터 철쭉 군락지가 나타나고 붉은 물결이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예측보다 꽃 색깔이 곱고 꽃봉우리도 많았다. 화엄늪의 군락지와 돌탑 서편아래에 철쭉 군락지가 가장 넓고 아름다워 보였다.
화엄벌 철쭉은 완전 만개가 되었고 정상밑 천성2봉삼거리 지역은 이제 꽃몽우리가 맺어 있고 일부는 피고 있었으며 다음주에 만개될것 같았다. 은수고개지나 천성2봉에 올라 조망을 즐기고 낙동정맥길 따라 주남고개를 거쳐 정족산에 오르니 5시가 넘었다. 서둘러 공원묘지쪽으로 10여분 내려가니 철쭉 군락지가 나타나며 황홀하게 대장관을 이루고 있었다. 한쪽은 이미 그늘이 들고 있었다.
첫군락지를 지나고 두 번째 군락지에도 길 우측은 그늘에 들고 있었지만 화사한 빛깔을 보여주고 있었다. 임도를 따라 내려오다가 콘테이너 두동이 있는곳에서 낙동정맥 능선에 올라 삼덕공원묘지에 내려서고 다시 봉우리 하나넘어 솥밭산 공원묘지로 내려와서 삼덕마을로 하산하여 35번 국도에 도착하여 마침 지나는 12번 버스를 타고 신평에서 내려 직행버스를 타고 귀가하니 8시가 넘었다.
천성산 가는 교통편은 내원사쪽은 명륜동 지하철역에서 매10~15분마다 출발하는 언양행 12번 버스를 타면 되고 서창쪽은 노포동역에서 서창행이나 울산행 시내버스를 타고 산행코스 가까운 정류소에 내리면 된다.
정족산에서 임도를 따라 내려오다가 임도삼거리 좌측은 길없음 표시 있는 지점에서 우측 임도를 따라 내려가면 삼덕공원으로 가는 먼길일것 같아 좌측 길 마지막 콘테이너 두동있는곳에서 낙동정맥 능선에 올라 안부에 운봉산악화 회원추모비를 만나고 봉우리넘어 삼덕공원묘지 상단에이르고 묘지 따라 내려가다가 간이 화장실뒤로 다시 봉우리 넘어 솔밭산 공원묘지로 하산 하였다.
낙동정맥을 오래전에 왕복 종주를 하면서 공원묘지 지역이 변형되어 정확한 마루금을 알수가 없어 솔밭산 묘지 가운데로 오르내리며 아래 도로에서 계곡의 물줄기가 울주군 조일천으로 흐른다는 사실을 확인한바 있는데 오늘 실지 종주자들이 다니는 길로 내려오면서 계곡을 살펴보니 인위적으로 만들은 계곡이 아니고 원래 있었던 계곡임을 확인하면서 정맥 마루금은 계곡우측이 맞다고 느껴지나 실제지형상으로는 변형이되어 구별하기가 어려웠다.
50000/1 지형도를 자세히 보아도 판별이되지 않는다.
산행코스 1,덕계 주진리-미타암-천성2봉-내원사. 약4시간소요. 2.서창 백동마을-법수원-천성2봉-집북재-성불암-내원사매표소. 약5시간 3.서창 영산대학교-주남고개-천성2봉-법수원-백동마을. 약5시간 4.덕계-무지개폭포갈림길-은수고개-천성1봉(화엄벌)-용주사. 약5시간 5.용연-내원사매표소-성불암-집북재-천성2봉-미타암-주진리. 약4시간30분 6.용주사-화엄벌-천성1봉-천성2봉-집북재-내원사매표소-용연. 약6시간 7.용주사-화엄벌-천성2봉-주남고개-정족산-솥밭산공원묘지-삼덕리. 약7~8시간
임도삼거리에서 좌측계곡으로(우측은 계속 임도따라가도 화엄벌에 도착한다)
임도삼거리 아래 계곡 이정표
임도
화엄벌아래는 이런소나무가 많다
화엄벌에서본 천성2봉
화엄벌에서본 정족산
천성제1봉
화엄벌 서편아래
정족산에서본 천성1,2봉
정족산 북서편
솔밭산 공원묘지
낙동정맥종주자들이 좌측능선으로 많이 내려오는데 계곡을 건너게된다. 가운데 계곡물도 좌측으로 내려간다
|